CODESU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3. 7. 6. 11:32
Map객체 Language/Javascript

Map 객체

Map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 Set과 함께 es6에서 새로도입한 자료구조 )

 Map에서의 키는 오직 단 하나만 존재 한다.

 

객체와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구분 객체 Map 객체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문자열 또는 심벌 값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이터러블 X O
요소 개수 확인 Object.keys(obj).length map.size
성능 키-값 쌍의 빈번한 추가 및 제거에 최적화되지 않았다. 키-값 쌍의 빈번한 추가 및 제거와 관련된 상황에서는 성능이 좀 더 좋다.

→ 객체와 Map객체에 대한 더 자세한 비교는 MDN공식문서에 표로 정리되어 있다.


Map 객체의 생성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객체가 생성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 받아 생성할 수 있다.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 키와 값이 쌍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이터러블을 넣으면 에러가 뜬다.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 => 즉,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3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3); // Map(1) {"key1" => "value2"}

Map.prototype.size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에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const { size }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size); // 2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
// =>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수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Map.prototype.set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map = new Map();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 객체처럼 할당을 할 수는 있지만 Map 객체의 데이터 구조와 상호작용하지는 않는다.
const wrongMap = new Map();
wrongMap['bla'] = 'blaa';
wrongMap['bla2'] = 'blaaa2';

console.log(wrongMap) // Map { bla: 'blaa', bla2: 'blaaa2' }

wrongMap.has('bla')    // false
wrongMap.delete('bla') // false
console.log(wrongMap)  // Map { bla: 'blaa', bla2: 'blaaa2' }
// => 따라서 set(key, value)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한다.
// => 따라서, set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map
    .set('key2', 'value2')
    .set('key3', 'value3');
    
console.log(map); // Map(3) {"key1" => "value1", "key2" => "value2", "key3" => "value3"}

//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 덮어진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map.set('key1', 'new');

console.log(map); // Map(3) {"key1" => "new", "key2" => "value2", "key3" => "value3"}

Map 객체에서의 key 타입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다.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는데,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다.

const myMap = new Map();

const keyString = 'a string';
const keyObj = {};
const keyFunc = function() {};

// 값 설정
myMap.set(keyString, "value associated with 'a string'");
myMap.set(keyObj, 'value associated with keyObj');
myMap.set(keyFunc, 'value associated with keyFunc');

console.log(myMap.size); // 3

// 값 불러오기
console.log(myMap.get(keyString)); // "value associated with 'a string'"
console.log(myMap.get(keyObj)); // "value associated with keyObj"
console.log(myMap.get(keyFunc)); // "value associated with keyFunc"

console.log(myMap.get('a string')); // "value associated with 'a string'", 왜냐하면 keyString === 'a string'
console.log(myMap.get({})); // undefined, 왜냐하면 keyObj !== {}
console.log(myMap.get(function() {})); // undefined, 왜냐하면 keyFunc !== function () {}

 

Map 객체에서의 NaN

일치비교연산자 === 을 사용하면 NaN과 NaN을 다르다고 평가하지만

Map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MDN에서도 나와있는데 예시를 통해 확인해보자.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t myMap = new Map();

myMap.set(Nan, 'value').set(NaN, 'not a number');

myMap.get(NaN);
// "not a number"

const otherNaN = Number('foo');
myMap.get(otherNaN);
// "not a number"

Map.prototype.get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map.set(lee, 'developer').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Map.prototype.has

has 메서드는 특정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kim, 'desig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 false

Map.prototype.delete

delete 메서드는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할 때 사용되며,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 따라서 set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요소를 삭제하려하면 에러없이 무시된다.


Map.prototype.clear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할 때 사용되며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kim, '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Map 객체에서의 요소 순회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배열에서의 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 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를 인수로 전달한다.

  •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 optional )
const lee = { name: 'Lee' };
const kim = { name: 'Kim' };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
developer { name: 'Lee'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gner' } 
designer { name: 'Kim'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gner'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므로 for ... of 문으로도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각주:1]할당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for ( const entry of map ) {
	console.log(entry);
    }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Kim' }, 'designer' ]

console.log([...map])
//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Kim' }, 'designer' ]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 name: 'Lee' }, 'developer' ] [ { name: 'Kim' }, 'desig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Map 메서드 설명
Map.prototype.keys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Map.prototype.values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Map.prototype.entries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른다.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참고

이웅모, 「모던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위키북스, p.653~659

MDN docs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Map>

'Language >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rict mode  (0) 2023.09.04
함수와 일급객체  (0) 2023.08.21
객체 리터럴  (0) 2023.07.20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Property Attribute)  (0) 2023.07.13
Set객체  (0) 2023.07.11
profile

CODESU

@CODES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